교육

학과 / 대학원

  • 인공지능대학원

    UNIST 인공지능대학원의 목표는 AI 핵심 과제와 연계된 독보적인 학습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AI에 대한 심층 지식은 물론 실제 실습을 통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대학원에서는 AI 이론, AI 시스템, AI 응용 등 3가지 분야에 대한 학생 주도의 맞춤형 AI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AI 이론 부분은 데이터 효율적인 AI, 신뢰 가능한 AI, 범용 인공지능(AGI) 등 AI의 핵심 과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AI 시스템 부분은 차세대 A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효율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AI 응용 부분에서는 제조, 모빌리티 및 헬스케어와 같은 영역에서 실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AI 응용 프로그램을 탐구합니다.

    대학원 웹사이트

  • 의과학대학원

    의학은 전통적인 생명과학을 발판으로 하여 점차 인공지능, 데이터 사이언스, 바이오메디컬공학 등과 접목되어 스마트 정밀의학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2023년에 문을 여는 UNIST 의과학대학원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정보바이오융합대학, 더 나아가 UNIST 내의 다양한 전문분야들과 함께 인류의 건강한 삶을 만들어가는 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형 병원과 의대, 그리고 해외의 네트워크를 통해 기존 체계에서 불가능했던 교육과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의과학대학원은 이러한 융합적 환경에서 공학을 아는 의사와 의학을 아는 공학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의학과 공학의 아이디어가 융합하여 새로운 연구가 싹트고 실용화/산업화까지 이어지는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대학원 웹사이트

  • 전기전자공학과

    전기전자공학은 반도체 소자와 집적회로 설계에서부터 정보처리, 인공지능, 제어 및 통신 시스템 개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루는 공학 분야입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기반으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융합연구를 선도하며 기술 혁신을 이루어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간의 미래 생활을 쾌적하고, 안전하고, 편리하고, 사회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풍요롭게 할 수 있는 IT 융합 시스템의 연구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전자분야의 광범위한 IT기술은 디지털 융합에 의해 주도되는 Internet-of-Things와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초연결 정보사회로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을 뛰어넘은 새로운 이익 창출을 위해 우수한 연구진들이 전기전자분야의 광범위한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학과 웹사이트

  • 컴퓨터공학과

    컴퓨터 과학 및 공학 분야는 우리 삶을 변화시키는 이론과 기술을 다룹니다. 컴퓨팅을 혁신하는 딥 러닝부터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현재와 미래의 예상되는 변화를 지원하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빅 데이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컴퓨터공학과는 이와 같은 최첨단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수많은 기술 및 지식을 안내하기 위해 선도적인 대학 및 기업을 경험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학과 웹사이트

  • 바이오메디컬공학과

    바이오메디컬공학(BME)과에서는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게 만드는 데 해결해야 할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의 문제들을 공학적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 가운데 6개 중점 연구 분야(개인 맞춤형 진단 및 치료, 게놈 및 생정보학, 재활 및 재생공학, 바이오이미징, 뇌인지 공학, 디지털 헬스케어)의 육성 및 융합을 통하여 학생들이 미래형 헬스케어 분야의 창의적이고 숙련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세계 수준의 학제적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과 웹사이트

  • 생명과학과

    인간 유전체 편집, 줄기세포, 암 및 노화 관련 질병 치료법 개발 등 생명과학은 현대 과학 및 미래 핵심 산업을 이끌어갈 21세기 중심 학문입니다. UNIST 생명과학과는 분자, 세포, 생화학, 신경과학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 대해서 생명 현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여 치료 기반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생명과학의 미래를 선도할 창의적인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연구 장비와 연구 시설을 갖추고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연구환경을제공하는 생명과학과에서는 국제적인 수준의 교수진들과 우수한 학생들이 함께 소통하며 생명현상의 다양한 원리를 발견하고 첨단 생명과학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 웹사이트

  • 디자인학과

    한국을 대표하는 과학기술원의 디자인 학과로서, UNIST Design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제품, 인터페이스, 서비스 그리고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UNIST Design은 전통적인 그리고 새로운 디자인 분야에서 사람과 과학기술을 잇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생들은 집중적인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디자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팀 중심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쌓고, 개인 논문을 통해 엄격한 학술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UNIST Design은 크고 작은 기업, 공공기관, 연구소와 협력합니다. 학과 웹사이트를 통해 UNIST Design의 교수진과 연구실, 그리고 최근 성과에 대해 살펴보세요: https://design.unist.ac.kr/

    학과 웹사이트

  • 산업공학과

    UNIST 산업공학과는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문제 해결’이라는 비전 아래 기업과 산업, 사회가 직면한 의사결정 문제를 공학적 기술로 해결하는 최고 수준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돕는 최적화, 데이터마이닝, 프로세스 및 시스템 공학, 계량기술경영, 금융공학 관련 최신 방법론을 연구하고 교육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이론적, 실용적 소양을 겸비한 융합 인재, 즉 과학적 정확성과 공학적 효율성에 기반을 두고 문제 해결 능력 및 리더십으로 국가 산업 및 경제 전반을 이끌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 웹사이트